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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면접의 단계
- Situation
- Framework development
- Framework exploration
- Quantitative question - Data provided
- Quantitative question - No data provided
- Creativity question
- Recommendation
각 유형별 질문을 개별적으로 일관성 있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것이 좋은 방법.
1. Situation
사업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 회사의 상황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시간.
이를 주의 깊게 듣고 올바른 후속 질문을 함으로써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함.
예시: 당신의 고객은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CEO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을 고용햇다.
후속 질문 예시:
1. 수익이 언제부터 얼마나 감소했나. 예를들어 5년동안 연간 1%씩, 혹은 갑자기 20%가 감소햇는지.
2. 고객의 목표가 무엇인가? 예를들어 매출 감소를 막으려는 것인지, 혹은 이러한 추세를 되돌려 매출을 되돌리려 하는지.
해당 유형에서 중요한 점은 인터뷰를 보는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기 전, 충분한 시간을 들여 상황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려고 하는지와 이해를 하는지를 본다.
2. Framwork Development
이후 상황이 파악되면 다음 단계는 프레임 워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할 영역의 목록을 만들어 틀을 계발하는 것이다.
예시 질문: 수익 감소의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을 전환하기 위해 살펴보고자 하는 분야가 무엇인가?
예시 프레임 워크: 1. 수익, 2. 비용
해당 예제의 틀은 수익과 비용으로 나눠 두가지의 방정식으로 분석할 수 있다. 수익이 감소했거나 비용이 증가했거나 혹은 두가지 모두 해당 될 수 있기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괄적이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해당 유형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틀을 암기하고 면접에서 그대로 재사용 하는 것이다. 면접관은 프레임워크 질문의 목적이 프레임워크를 암기하는 능력이 아닌 창의력과 비즈니스 통찰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과거 사례 인터뷰의 경험뿐만 아니라 상황에 대해 이야기할 때 면접관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틀을 개발하는 학습에 중점을 둬야한다.
3. Framwork Exploration
이후 면접자가 언급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고객이 직면한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 요청한다. 이를 프레임워크 탐색 질문이라고 한다.
예시 질문: 당신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회사가 직면한 수익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라.
해당 유형에선 문제의 근본 원인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찾을 수 있는지 여부를 테스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설 주도 접근법을 사용하여 프레임워크를 탐색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나의 초기 가설은 회사가 직면한 이익 문제가 수익에 발생한 일이다." 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후 프레임워크의 수익 측면을 조사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이 거기에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수익이 안정적이고 문제의 원인이 아닌 경우, 가설을 업데이트하고 비용 측면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모든 케이스 인터뷰가 프레임워크 탐색 질문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해당 유형의 질문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시장 진입 또는 신규와 같은 다른 유형의 경우 제품 출시 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면접관은 즉시 정량적인 질문에 뛰어들 것이다.
4. Quantitative question - Data provided
인터뷰 동안 각 유형에서 비지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량적인 질문을 풀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질문의 목적은 데이터 문제를 얼마나 편안하게 해결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양적 질문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질문이다. 이 데이터는 보통 그래프와 표의 형태로 나오거나 면접관이 구두로 제공할 수도 있다.
제공된 예시 데이터: 회사에서 판매하는 상위 자동차의 판매량 및 가격이 포함된 표.
예시 질문: 이 표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되는가?
5. Quantitative question - No data provided
두 번째 유형은 자료가 없는 정량적 질문이다. 이 유형의 문제는 첫 번째 문제와 유사한 역량을 테스트하지만, 추가적인 어려움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시 질문: 미국에서의 자동차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 있는가?
6. Creativity question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면접자는 창의력에 대한 시험또한 받을 것이다. 이런 유형의 질문은 대개 정답이 없다. 이들이 해결책을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거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는 능력을 테스트 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예시 질문: 수익 감소가 SUV 판매 대수 감소에 의해 주도된다는 것을 알게 된 지금, 해당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당신의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7. Recommendation question
모든 사례 인터뷰의 마지막 단계는 해결방안 제안 질문이다. 면접관은 면접 과정에서 당신이 알아낸 것과 고객이 해야 할 일을 요약하도록 요청 할 것이다.
예시 질문: 고객의 CEO가 전화를 걸어 최종 해결방안 제안을 요청한다. 당신의 대답은?
예시 답안: 고객이 수익을 개선함과 동시에 현재 직면한 수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Variations in questions asked
이 일곱 가지 질문이 항상 같은 순서로 질문되는 것은 아니다. 간혹 프레임워크 탐색 질문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혹은 두개가 아닌 한개의 정량적 질문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체로 앞서 언급한 내용은 여러분이 준비해야 할 진문의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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